나의생각

연기란? 무엇인가. 배우란? 무엇인가.

어느 날 한 순간 2021. 5. 1. 02:13

배우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연기를 잘하는법 연기를 잘하는 방법. 다 궁금해 하실꺼에요.

과연 어떻게 연기를 해야지 잘하는거지? 아니야 연기는 답이 없어.

죄송하지만 연기엔 답이 있습니다. 답이 없다면 "쟤, 연기 잘한다." , "와.. 연기 미쳤다."

 "오늘 연기는 별로였어." , "영화보는데 집중이 안되던데." , "쟤, 연기 너무 못한다." .

이런 잘잘못이 없어야 합니다. 하지만 연기를 잘한다, 못한다. 확실하죠. 그래서 알아야 합니다.

내가 배우를 하고 싶다면, 정확한 연기를 해야 한다는 것. 배우도 기술입니다. 테크닉이 있어요.

모든 것엔 프로와 아마추어 취미가 있든. 연기도 똑같습니다. 답이 없다면 그냥 지나가는 사람을 선택하겠죠. 그렇기에 우리는 정확한 발성과 정확한 전달력, 정확한 분석이 있어야만 관객들이 환호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가. 연기는 자연스러워야한다. 연기가 자연스럽다?.. 자연스러움은 일상. 연기는 일상을 보여주나요? 카메라에 내 일상을 보여주나요? 완벽히! 다릅니다. 오히려 일상처럼 하면 불필요한 동작들이 많아져 관객들이 보기 어지럽고 집중이 안될껍니다.

우리가 말하는 연기의 자연스러움은 완벽한 분석과 연구를 통해 만들어지는 확신입니다. 내가 지금 뭘하고 있는지, 내가 지금 이 행동을 왜 하는지. 왜 내가 지금 움직이는지 왜 내가 이 말을 하는지 왜 내가 상대방과 같이 있는지 등등. 우린 항상 왜왜왜왜왜왜왜왜왜왜를 생각해야 하는 것입니다. 배우는 항상 의심을하고 궁금증을 가지며 연구해야하는 직업입니다. 그런 확신이 생기고 내가 움직이는 목적을 안다면, 화면에 나는 굉장히 자연스럽고 깔끔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것이 우리가 말하는 자연스러움입니다. 그런 일상을 말하는게 아니라 물론 이렇게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편하게 해라 원래하던대로 해! 당연히 우리는 일상에서 행동하나하나에 목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본에 나와있는 글을

내 행동으로 표현하고 내 입으로 표현하고 내 얼굴로 표현하려면 그 행동을 하는 목적을 모르기에 어색해 보이는 것. 그러니 원래대로해! 라는 말은 정확한 목적을 가지고 행동해라! 라고 해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좀 화나는게 있다면, 배우를 한다면 왜 사람들은 " 너 눈물연기 할 수 있어? 울어봐!! " .... 왜 자꾸 울으라는지, 아무튼 이야기가 다른 길로 갔네요. 아무튼 눈물연기 하니까 말하는건데 배우는 나 혼자 느끼는 것이 아닙니다. 배우는 보여지는 직업이기에 관객들에게 전달해줘야 합니다. 예를 들면, 감정이 풍부하지만 발음이 좋지않은 배우가 있고 감정표현을 제대로 하지 못하지만 발음이 좋은 배우가 있습니다. 두 사람은 무대에서서 각자 연기를 했습니다. 감정이 풍부한 배우는 슬픈 장면에서 오열을하며 온 힘을 다해 연기를 했습니다. 반면에 감정표현을 잘하지 못하는 배우는 슬픈 장면에서 가만히 있었지만 대사를 충실히하여 정확한 발음으로 연기를 하였습니다. 공연이 끝난 후 감정이 풍부한 배우는 " 와.. 미쳤다 오늘 컨디션 최상이네. 연기 너무너무너무 잘했어. 나 연기천재아니야? "라고 하였고, 표현을 잘하지 못하는 배우는 " 아.. 나 오늘 표현을 못하겠어가지고 아무것도 못했네.." 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관객은 감정표현을 잘못하는 배우의 연기를 보고 오열을 하였고, 표현을 열심히 한 배우의 연기를 본 관객은 "너무 오바한다. 뭐라는지 하나도 모르겠네." 라는 말을 하였습니다.

이 말은 즉, 관객은 우리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듣고 생각하고 보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시각보다 청각이 더 발달됨에 따라 대사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관객들은 감정표현을 잘하지 못하는 배우의 연기를 보고 "왜..이상황에 안울어? 설마.. 참고있느ㄴ흡....." .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해도 전달력이 뛰어난다면 관객은 그 상황을 혼자 이해하고 혼자 상상하고 눈물이 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감정표현 못하는 배우가 되라는 말은 아닙니다. 그냥 자기혼자 미친듯이 연기하는 그런 바보같은 짓을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대사를 받았을때 감정부터 들어가지 말고 분석을 통해 대사를 이해하고 그 다음 감정을 생각해야 어색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대사를 받았을때 가장 중요한 것은 띄어쓰기입니다.

제일 먼저 띄어쓰기부터 하세요. 감정 넣어서 해봤자. 무슨 말하는지 모른다면 독이 되는 것입니다. 오바한다는 등등. 그래서 배우는 제일 중요한 것이 전달력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아무리 말해봤자 듣지 않는 준비생들. 왜? 재미없으니까 연기하는거 같지 않으니까. 아니.. 왜이렇게 급하세요? 천천히 하세요 바닥부터 차근차근해야지. 다른거 다 집어 치우고 그냥 화술공부나 하세요. 제일 먼저 해야 할 화술연습. 화술이 되야 다음으로 넘어가지. 제가 글 올릴텐데. 배우가 읽어야할 책들 그리고 배우가 사용하면 좋은 물건들 올릴테니까. 참고 해주세요. 솔직히 정말 솔직히 다른거 다 필요없고 화술연습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정말 화술이 정말 최고의 방법입니다. 연기학원 아휴.. 네.. 물론 옆에 누군가가 있으면 좋죠. 하지만 정말 필요한건 화술이에요. 화술공부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정말 잘하는 배우의 영상을 보고 공부하는 습관도 가져야합니다. 움직임, 대사, 표정 하나하나 관찰해서 분석하시고 다른 배우의 영상을 보고 그 배우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나라면 어떻게 행동했을지, 표현했을지를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데이터들을 하나하나 쌓아가서 내 것이 되야만 정말로 좋은 연기 잘하는 배우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매 순간마다 카메라가 나를 찍고 있다는 생각으로 살아야합니다. 명배우들과 나의 생활을 어떻게 다른지. 나의 행동 템포와 명배우들의 행동 템포는 어떻게 다른지. 궁금하시다면 명배우들의 인터뷰영상을 보시고 신인배우의 영상을 보시면 행동 템포 차이가 확실하게 나타납니다. 이런 것들을 관찰하시면서 연기공부 열심히 하시길 바랍니다. 당신의 꿈을 열정적으로 응원합니다.

 

 

 

 

[배우에 대하여/추천하는 책] - 배우가 읽으면 좋은 책 추천 LIST 4

[배우에 대하여/추천 아이템] - 배우가 쓰면 좋은 물건